시조사채널

본문 바로가기
더보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애드벤티스트월드

만성 분노

페이지 정보

년월호 2024년 7월호 웰빙 라이프
글씨크기

본문

우리 몸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요즘 화나는 빈도와 강도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전반적으로 건강에 해를 끼칠까요?


화도 여느 감정과 마찬가지로 특정 자극에 자연스럽게 반응하여 생깁니다. 그러나 삶 전체를 지배하게 되면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에 상당히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성 분노로 입는 생리적, 심리적 피해가 심각하다 보니 분노를 느끼는 사람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분노가 오래가면 심혈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분노를 느끼면 우리 몸에서 아드레날린,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나와 혈압과 심박수가 높아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신체 내 스트레스 반응 체계가 만성적으로 활성화되면 고혈압이나 심장병 위험 증가뿐 아니라 뇌졸중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분노로 면역 체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분노 때문에 정신적인 동요 상태가 지속하다 보면 면역 반응이 억제되어 감염과 질병에 더 취약해집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만성 분노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감기나 감염 같은 건강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분노가 풀리지 않으면 정신 건강도 영향을 받습니다. 만성 분노로 우울증, 불안과 같은 기분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분노 때문에 계속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면 행복감이 없어지고 절망감과 체념을 느끼게 됩니다. 분노 때문에 친구, 가족, 동료와의 관계가 안 좋아져 사회에서 고립되고 외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분노로 판단력과 의사 결정 능력이 흐려지기도 합니다. 분노에 휩싸이면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으로 행동하다 보니 나중에 후회할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 직업적 관계 모두 복구할 수 없을 정도로 안 좋아질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이제 화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네 가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도 묵상: 말씀과 하나님의 길을 묵상하면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인지하고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분노에 사로잡히기보다는 분노를 인지하는 법을 배우면 화가 날 때 자제할 수 있습니다.

건전한 분노 표현: 믿을 수 있는 친구나 정신과 의사와 상담, 일기 쓰기, 억눌린 에너지와 긴장을 풀어 주는 신체 활동 등 분노를 건전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스트레스 관리: 분노는 스트레스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에 스트레스 관리법을 실천하면 분노의 강도와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깊게 심호흡하거나 긴장을 풀고 즐길 수 있는 취미와 활동을 해 보는 게 좋습니다.

갈등 해결 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갈등 해결 기술을 배우면 화 때문에 서로에게 해가 되는 갈등으로 번지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 귀를 기울이면 의견 차이를 건설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분노는 어쩔 수 없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감정이지만 분노를 지속해서 통제하지 못하고 표현하면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 모두 심각한 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마음먹고 신경 써서 여러 분노 해소법을 실천하다 보면 가장 중요한 요소인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분노를 극복하고 삶에서 더 큰 행복과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


*Brod, Samuel, Lorenza Rattazzi, Giuseppa Piras, and Fulvio D’Acquisto. “‘As above, so below’ Examining the Interplay between Emotion and the Immune System.” Immunology, 143, no. 3 (October 2, 2014), pp. 311~318. https://doi.org/10.1111/imm.12341



피터 N. 랜들리스 심장핵의학 전문의이자 대총회 보건전도부장이다.

제노 L. 찰스-마셀 내과 전문의이자 대총회 보건전도부 부부장이다. 

애드벤티스트월드 검색

사이트 정보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운영자: 이상용
  • 운영센터 : 02-3299-5294
Copyrightⓒ adventist.or.kr 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adventist.or.kr for more information.